글로벌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 KOREA AUTO TUNING INDUSTRY ASSOCIATION-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협회 소식

상세 내용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튜닝샵 인증제 도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5-09-16 17:19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튜닝샵 인증제 도입으로

튜닝 기술발전과 부품제작사의 국내 유통네트워크 구성키로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회장 김필수)가 전국 800여개의 튜닝부품 장착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우수업체를 발굴하여 인증제를 도입키로 했다고 16일 발표했다.

 

현재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에서는 튜닝관련업체 중 튜닝부품 제작업체 400여개와 튜닝부품 장착서비스 업체(이하 튜닝샵) 1,200여개로 약 1,600 ~ 1,700여개 업체정도가 튜닝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일부 튜닝샵의 경우에는 외국에서 튜닝부품을 직수입하여 국내 유통시키거나 튜닝부품을 직,간접적으로 제작하여 제조 및 장착서비스를 병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나머지 튜닝샵들은 단순히 판매 및 장착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실제 업계에 따르면 기술력을 보유하고 전문적으로 튜닝을 할 수 있는 업체는 전국적으로 300여개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이에,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에서는 튜닝샵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통해 단순히 부품유통업에 종사하고 있는 튜닝업체를 제외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겸비하고 자동차튜닝을 하고 있는 우수 전문튜닝샵 100개를 선정하여 인증하는튜닝샵 인증제를 실시한다는 것이다.

 

협회에서는 이를 위해 1차로 이달 말까지 홈페이지내에서 기업회원 등록신청을 받을 계획이며, 일부 업체는 추천을 받은 후 모든 대상 업체는 업체역량과 업계 평판과 소비자 인지도, 기술 평가 등을 평가하는 현장방문 실사를 통해 최종 등록승인을 내 줄 방침이다.

 

선정된 튜닝샵은 평가기관과 협회가 공동으로 인증서를 발행하여 교부하고 인증간판을 제공하여 자동차튜닝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인증 튜닝Shop”으로 각종 언론매체들과 함께 대대적인 홍보를 통하여 적극 알릴 계획이다. 또한, 기술개발을 위한 R&D지원과 새롭게 출시되는 튜닝제품에 대해서는 시험을 통해 검증된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과 보증을 통해 지원할 것이며, 타 사에서 개발한 튜닝제품은 우선적으로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공급하고 기술지도를 지원함으로써 우수 튜닝제품 제조사의 유통채널로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허정철 사무총장은유통망 확대를 위해 기술사나 기능장 자격을 가지고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전문정비업체를 튜닝업체로 육성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공급함으로써 일자리창출을 통한인증 튜닝Shop”을 전국적으로 300개로 늘려나간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튜닝샵의 전문화를 위해 특정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튜닝업체를 장인업체로 소개하여 특화된 전문 튜닝분야를 육성해 나간다는 방안도 함께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튜닝업체를 분야별로 세분화한다면 기술력 없이 일부 장착서비스로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무늬만 튜닝샵의 난립을 막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가 피해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세분화된 튜닝기술이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여 튜닝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에서는 자격을 갖춘 전문튜너를 양성하여 우선적으로 인증된 튜닝샵에 공급될 수 있도록 수도권 인근에 교육센터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는 게 협회관계자의 말이다.

 

현재, 튜닝샵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에게도 자신의 차를 튜닝하고 있는 업체가무늬만 튜닝Shop”인지인증 튜닝Shop”될 것인지에 대해 초미의 관심거리가 될 전망이다.

 

이전글

[공지] 협회 사무국 휴일 안내

다음글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이사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