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 KOREA AUTO TUNING INDUSTRY ASSOCIATION-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자동차컬럼

상세 내용

제네시스 쿠페와 포르테 쿠페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3-11-11 17:15

<튜닝 칼럼)>

 

제네시스 쿠페와 포르테 쿠페

 

김 필 수 (대림대학 자동차공학과 교수)

 

 

 

  올해 튜닝에 대한 관심은 어느 해보다 높은 것 같다. 자동차 메이커 차원에서도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의 드레스업 튜닝이나 퍼포먼스 튜닝에 대한 전시나 홍보 등을 하는 경우도 늘고 있으며, 모터스포츠에의 협찬 등도 늘고 있어서 긍정적으로 판단되고 있다. 튜닝관련 기업들도 예전에만 하더라도 자포자기 형태의 모습을 많이 나타내었으나 최근 새로 해보자는 의지가 곳곳에서 보이고 있어 또한 긍정적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내의 튜닝 매니아들도  한 몫하고 있다. 동호회를 중심으로 국산차와 수입차의 각 모델에 대한 튜닝방법을 논하거나 정보를 교환하기도 하고 실질적인 드레스업 튜닝도 활성화되고 있어 앞날을 밝게 하고 있다. 특히 체계적이고 합법적인 튜닝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국내의 튜닝 문화를 선진형으로 바꾸어야 한다는 의지를 표명하여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시작에 불과한 만큼 더욱 노력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 중저가의 고성능 수입모델이 들어오면서 이와 같은 사례는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국산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나 튜닝 대상 모델의 부재로 앞으로의 전망을 흐려놓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는 몇 개 모델을 빼놓고는 튜닝을 언급하기 힘들 정도로 열악한 실정이다. 튜닝 대상 모델이 많아야만 튜닝의 활성화도 가능하고 관련 기업의 튜닝 파츠 개발도 가능하며, 광범위한 튜닝문화 형성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물론 법적, 제도적 활성화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국산 튜닝 모델의 다양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작년부터 떠오른 모델이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쿠페이다. 일반 승용모델의 제네시스가 판매되고 수출되면서 수준이나 가격 등은 물론이고 프리미엄급으로 발전할 수 있을 까 하는 의구심을 나오면서 관심이 매우 증폭된 모델이다. 그러나 더욱 큰 관심을 끌었던 모델은 제네시스 쿠페였다. 특히 튜닝 매니아들에게는 과연 얼마의 가격에 어떠한 특징을 가진 쿠페가 등장할 지 큰 관심을 표명하였다. 지금까지의 국내 튜닝 매니아들에게는 이 모델의 구입이 상당히 부담이 되는 듯하다. 우선 가격적인 측면에서 이전의 투스카니 모델에 비하여 월등하게 고가일 것이고, 차체가 생각 이상으로 클 것으로 예상되어 더욱 부담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아마도 국산차 중에서는 프리미엄급 쿠페가 되어 일부 매니아들에게만 기회가 된다는 불안도 갖고 있을 듯하다.


  이러한 실정에서 오는 8월 출시될 기아자동차의 포르테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가격에 대한 부담이 매우 적고 차체가 준중형이며, 외부 디자인 또한 호평을 받고 있어 매니아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 특히 드레스업 튜닝 등 각종 튜닝 대상으로 상당한 가능성을 높이고 있어 더욱 기대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내년 후반에는 포르테 쿠페의 고성능 모델이 출시되는 것이 결정되어 매이나들을 흥분시킬 태세이다.


  일반 보급형의 포르테 쿠페와 고급 프리미엄급의 제네시스 쿠페는 하나의 줄기로만 이어져온 국내 튜닝 대상 모델을 다변화하는데 한 몫을 할 전망이다. 여기다가 GM대우자동차의 J300 모델도 충분한 가능성을 엿보이고 있어 국내 튜닝산업이나 문화적 측면에서의 확대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질 전망이다.
제네시스 쿠페와 포르테 쿠페는 우선 드레스업 튜닝이 우선 인기를 끌 것으로 판단된다. 성능 자체가 고성능으로 출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고 매니아들은 우선 드레스업 쪽으로 관심을 가질 것으로 판단된다. 추후 진행되면서 성능 분야를 튜닝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주용 모델에 대한 관심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클릭전 등의 모델에서 충분히 두 모델에 대한 경기로 발전될 것이 확실 시 되기 때문이다.


  내년 이맘 때 쯤이면 국내에도 두세 가지의 튜닝차종이 활성화 될 것이고 동시에 더 많은 수입 튜닝차종이 발생하면서 일반 모델 뿐만 아니라 튜닝 모델에 대한 전쟁도 일전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 더욱 매니아들을 즐겁게 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튜닝모델 대한 선전을 기대하면서 튜닝 매니아들의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이 특히 필요한 시점이다.
                          

이전글

튜닝과 불법 부착물부터 구분하라.

다음글

튜닝 단속 기준, 명확한 기준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